새로운 조류독감 발생 ?
조류독감 전 세계적 확산
전 세계에 현재 퍼져있는 조류인플루엔자(일명 '조류 독감')의 발생은 가금류, 야생조류, 일부 포유류 등의 동물군을 대량으로 죽이는 동시에 농민들의 생계와 식품 거래에도 심각한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이는 주로 동물들에게 영향을 주지만, 이러한 발생은 인간에게도 지속적인 위험을 끼치고 있습니다.
FAO(유엔 식량농업기구), WHO(세계 보건 기구), 그리고 WOAH(세계 동물 보건 기구)은 나라들이 가능한 한 많은 동물을 구하고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업무를 가로질러 협력하도록 촉구하고 있습니다.
H5 N1 변이형에 대한 우려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보통 조류 사이에서 전파되지만, 포유류에서의 H5 N1 조류인플루엔자 감지가 증가하고 있는 점이 우려스럽습니다. 이런 변화는 바이러스가 인간에게 더 쉽게 감염될 수 있는 능력을 적응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일부 포유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혼합 용기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동물과 인간에게 더 해로운 새로운 바이러스가 등장할 수 있습니다.
피해 규모와 감시 필요성
2022년에는 67개국에서 H5N1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을 WOAH에 보고했으며, 이로 인해 약 1억 3천100만 마리의 가금류가 죽거나 살처분되었습니다. 2023년에는 또 다른 14개국에서 발생을 보고했으며, 이는 병이 계속 퍼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인간에 대한 위험 평가
인간에서의 A(H5N1) 클레이드 2.3.4.4b 바이러스 검출은 지금까지 보고된 것처럼 매우 드물지만, 인간 감염은 심각한 질병을 유발하며 높은 사망률을 가져옵니다.
"지금까지의 정보를 바탕으로 보면, 이 바이러스는 사람에서 사람으로 쉽게 전파되지 않는 것으로 보이지만, 바이러스의 진화를 식별해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어떤 징후에 대해서는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WHO의 Dr. Sylvie Briand 박사는 말했습니다.
조류인플루엔자 확산 억제를 위한 조치
FAO, WHO, 그리고 WOAH는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조류와 포유류에 대한 전례 없는 확산, 그리고 잠재적인 인간 건강 위험을 감안할 때, 국가들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농장과 가금류 가치 사슬에서 바이오 안전 조치를 강화하는 등 주로 원천에서 조류인플루엔자를 예방합니다.
동물에서 감염이 검출되면, 국가들은 WOAH 표준에 따라 통제 전략을 시행하도록 권장됩니다.
동물과 인간에서의 인플루엔자 감시를 강화합니다.
동물과 인간 감염 주변에서의 역학 조사와 바이러스 조사를 강화합니다.
결론
이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은 인간과 동물 모두에게 위험을 끼치는 점에서 알려진 바와 같이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위험성을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가 간의 협력, 감시 강화, 빠른 대응 등이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동물의 생명을 구하고 인간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